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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선 역사 신설, 기재부 문턱 넘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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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경제부 박철희
PCH@tbc.co.kr
2020년 12월 11일

대구 성서와 서재.세천지역 주민들의 숙원인
산업선철도 역사 신설이 쉽지 않아 보입니다.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이지만,
역사 신설에 따른 사업비 급증으로
기획재정부 문턱을 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대구시는 사업비 산정 기준을 바꿔야 한다며
정부를 설득하고 있습니다.

박철희 기잡니다.

지난해 예타 면제사업으로 선정된
대구산업선 철도,

(CG시작)서대구역에서 달성 국가산단까지
총 34.2킬로미터 구간을
지하 40미터 선로로 연결해 2027년까지
모두 7개 역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하지만 지역 주민들과 경제계의 건의에 따라 대구시가 서재세천역과 성서공단호림역 추가 신설을 정부에 요청한 상태,(CG끝)

문제는 역 신설에 따른 사업비 증가로
기획재정부 문턱을 넘기가 쉽지 않다는 겁니다.

[윤정희 대구시 교통국장/어제(지난 9일) 시의회 답변]
"(사업비 증가분이) 15%를 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 지금 국토부에서는 기재부에 예산 증액을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고 기재부에서는 예산 증액 부분에 난색을 표하고 있는..."

특히 총사업비가 15% 이상 늘면
기재부의 사업 적정성 검토를 새로 받아야 합니다.

(CG시작)이와 관련해 대구시는 최근 국토부가
연약지반 구간을 피하는 등 일부 노선을 변경하면서 사업비 규모가 9.9%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여기에다 서재세천과 성서공단호림역 신설비용
1,583억 원을 합치면 사업비 증가분이 21%에 달해
적정성 재검토 대상이 됩니다.

대구시는 사업비 증가의 기준점을
당초 추산액 1조3천억 대신 예타면제 결정 이후
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나온 1조4천억 원으로 잡아야 한다고 기재부를 설득하고 있습니다.(CG끝)



[이종건/ 성서공단호림역 설치 촉구 추진위원장]
"(대구시와 지역 정치권은) 공법 조정 등을 통해서
(사업비 증가분을) 15% 이하로 유지토록 기재부와 국토교통부와 긴밀한 사전 노력을 선행해야 할 것입니다."

최근 인구가 급증한 서재,세천과
성서공단의 중심인 호림네거리에 역이 생기면
주민 편의와 대구 서부 교통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올 하반기 예정됐던 국토부의 주민 설명회도
내년 2월로 연기될 전망이어서 그 이전에
역사 신설을 위한 해법마련이 절실합니다.
TBC 박철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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