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날씨
6아)포스코 왜 이러나
공유하기
이수환

2003년 06월 06일

이어서 TBC 포항을 연결합니다.
앵)이 수환 본부장.
네.포항입니다.

앵)포스코가 송도해수욕장 상가 주민들에게 피해 보상을 해주지 않고 있는 것은 용역조사 결과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말해 왔는데...

용역을 맡은 업체에서는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면서요?
네.송도해수욕장 상가 주민들은 지난 2일부터 포스코가 상가 피해 손실액 336억원을 지급해 줄 것을 요구하며 연일 시위와 농성을 벌이고 있습니다.

3일에는 포항시장실 앞 복도에서 농성을 벌이던 상가 주민이 온몸에 경유를 끼얹고 소동을 벌이기도 했습니다.

포스코는 조사 결과가 나온지 석달이 되도록 보상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는 것은
용역조사 결과에 몇가지 잘못된 점이 있어 검수를 요청해 놓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해왔습니다.

개인별 보상금 산정이 안된데다 폐업한 상가도 피해로 산정하는 문제가 있어 보완 요청을 해놓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해 왔습니다.

한국해양연구원의 하청을 받아 피해 조사를 벌인 한국감정원은 포스코에서 용역 조사 결과에 문제가 있어 보상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포스코에서 일부 조사 결과에 이의를 제기했지만 충분한 설명을 해 줘 이의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순도 한국감정원 소장

상가 주민들은 어제 오전에도
포항시 청사 진입을 시도하다
경찰과 심한 몸싸움을 벌였습니다.

오후에는 형산로타리에서
포스코 까지 피켓 시위를 벌인 뒤 포스코 본사 진입을 시도하다 몇몇 주민은 실신해 응급실로 실려가기도 했습니다.

주민들은 내일부터는 포항시청에서 단식 농성을 벌이기로 했습니다.

앵)모레가 포스코가 쇳물을 생산한지 30년이 되는 날이죠?

네.포항제철소가 73년 6월8일
1고로 용광로에 불을 지펴
조업을 시작했으니까 모레면 30년이 되는 날입니다.

1고로는 외자 1억6,800만달러 내자 542억원이 투자돼
착공 3년 3개월만에 건설됐습니다.

30년 사이 4고로가 설치 가동돼 지금까지 모두 2억3천만톤의 철을 생산했습니다.

제철공법도 코렉스공법에 이어 최근에는 파이넥스공법 까지 개발하는 등 세계 제철업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포항제철은 어제 30주년을 맞아 식수를 하고 사진전시회를 갖는 등 기념행사를 가졌습니다.
앵)올 봄 잦은 비로 포항시 기북면과 죽장면 일대 과수농가에서 많은 피해를 봤는데 정부 차원의 지원이 검토되고 있다는 소식도 전해주시죠.

네.포항 북구 출신의 한나라당 이병석의원에 따르면 이번 농작물 재해와 관련해 농림부로 부터 피해액 모두를 국고에서 지원 하겠다는 구두 약속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지원은 피해율에 따라 농약대 등의 직접지원과 영농자금 상환 연기와 이자 감면 등의
간접지원으로 이뤄집니다.

포항지역의 과수 피해는
960가구 638헥타르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돼 6억9천여만원의 지원을 요청해 놓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포항이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53-760-2000 / 010-9700-5656
▷ 이메일 : tbcjebo@tbc.co.kr
▷ 뉴스홈페이지 : www.tbc.co.kr

주요 뉴스

최신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