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철도 대구 도심통과방식을
지상화하는 전제로
철로변을 정비하기로 한 정부가
약속을 어기고 사업범위를
대폭 축소할 방침입니다.
이에따라 정비사업의 부실화가
우려됩니다
박철희 기자의 보돕니다
지난해 10월 대구시는 고속철 대구 도심 통과방식을 (CG)기존 직선 지하화안에서 지상화 방식으로 바꾸기로 건교부와 합의했습니다
(CG)공사비 절감부분을 통해
철로 주변에 녹지와 도로를 건설하면서 수십년간 개발과는 거리가 멀었던 주변 지역을
확 바꾸겠다는 전제였습니다
(CG)이에 따라 최근 나온
기본계획 변경안에는 입체교차시설과 완충녹지, 측면도로등이
주요사업에 포함됐습니다
그러나 예산을 배정할 기획예산처는 고가도로와 완충녹지,
도로등 철도와 직접 관련이 없는 사업을 지원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 도시국장
철로바로연결 예산처 입장
이때문에 기본계획 확정이
지연되고 철로변 정비범위도 축소될 것으로 우려됩니다
스탠딩)지상화 방식 결정에 따라 개발기대에 부풀었던 철로변 주민들은 크게 실망하고 있습니다
주민들은 주변정비를 약속했던
정부가 이제와서 딴소리를 하고 있다며 반발합니다
인터뷰 - 북구지역 대표
철로에 드러누울 참
사업이 축소되면 당초 기대됐던 지역건설업계의 파급효과도
줄어들 전망입니다
정부가 당초 지상화에 따른 비용절감부분을 정비사업에 쓰기로 한 약속을 어기면서
정책에 대한 불신이
쌓이고 있습니다.
TBC 박철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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