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10월로 예정된 대구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이
크게 늦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버스 운영시스템 구축이
끝나지 않은데다 각종 용역
결과 분석을 통한 시행안도
확정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종웅 기자의 보돕니다.
버스공영제 시작 전에
거쳐야 할 산은 많습니다.
지하철 2호선 개통에 맞춰
대구시내 104개 버스노선을
급행 간선과 순환선 등으로
나누는 것을 골자로 한
대중교통체계개선 용역 결과는
다음달 말에나 나옵니다.
다음달에 나오는 버스
한대에 필요한 인건비 등을
분석한 표준운송원가 산정
용역 결과도 버스운송사업조합과 협의를 거쳐야 합니다.
[스탠딩]
"이밖에 운행중인 버스의
위치와 소요 시간을 승객들에게
전달해주는 버스운영관리시스템 즉 BMS 구축도 내년 상반기에나
가능한 상황입니다."
[진용환-대구시 버스개혁기획
단장]
"장비 선정 과정에서 시일이
오래 걸려 계약이 늦었다.."
여기에 버스와 버스간
그리고 버스와 지하철간
환승이 가능한 교통카드
개발도 10월 전에 가능할지
미지숩니다.
9월말까지 용역결과 분석을
끝내더라도 시행안 확정과
대구시의회의 시행안 심의 등을
거쳐 최종안을 결정하기에는
아직 많은 시간이 남았습니다.
버스업계는 준공영제 도입이
지체되자 반발하고 있습니다.
[남운환-대구시 버스운송사업
조합 전무]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대구시는 자본잠식 상태인
28개 시내버스 업체의 자율적인 구조 조정과 경영 합리화
노력을 요구하고 있어
준공영제 도입은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TBC 이종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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