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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높아진 보행권 이해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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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경제부 박영훈
news24@tbc.co.kr
2005년 03월 30일

대구 반월당 횡단보도 폐쇄로
불거진 보행권 침해 논란 파장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특히 대구시가 지하공간
개발 사업자와 황단보도 폐지를
사실상 사전 협의한 것으로
알려져 사태가 더욱
꼬이고 있습니다.

보도에 박영훈 기잡니다.


보행권 침해논란과 관련해
대구시와 경찰은 그동안
횡단보도 폐쇄를 재검토하겠다는 입장만을 보여왔습니다.

다소 어정쩡한 대구시의 대처,
반월당 지하공간 개발과정을
자세히 살펴보면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지난 94년 대구시는 이미
횡단보도 폐쇄를 전제로
지하공간을 설계해
민간사업자를 참여시켰습니다.

삼성 등 4개 업체로 구성된
합동 사업단은 대구시가
교통영향평가를 거쳐 횡단보도 폐쇄를 결정했고 당연히
횡단보도 폐쇄에 따른
지하 유동인구를 기대해
막대한 자금을 투자했다는
입장입니다.

<씽크/사업단 관계자>
"10년 전 약속을 이제와서 깨면 우리는 상가 투자자 소송에
휘말린다."

특히 지난 98년 외환위기 당시 문희갑 전 대구시장이 지하상권 수익보장을 위해 횡단보도
폐쇄를 승인했다며 횡단보도
재설치는 지하상가 투자자들의
법적대응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대구시도 문제점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전화 인터뷰/지하철 건설본부
담당자>
"협의를 해야 겠지만 소송은 할 것으로.."

장애인들은 보행권 확보
차원을 넘어 생존권 차원에서
대응할 예정이어서 횡단보도
재설치를 둘러싼 논란이
더욱 가열될 전망입니다.

TBC 박영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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