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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부 전로 가동돼 가스 누출...피해 87%가 하청 노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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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가영 기자 (going@tbc.co.kr)
2025년 11월 24일 21: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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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포스코 포항제철소 유해 가스 질식 사고로 쓰러진 작업자 2명이 아직도 의식을 되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작업 시작 30분도 지나지 않아 쓰러진 것으로 알려졌는데, 가동하면 안 되는 설비가 작동됐다는 주장도 나왔습니다.

관계 당국은 오는 26일 합동 감식을 통해 정확한 사고 경위를 밝힐 방침입니다.

박가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안전 의무를 위반한 경영책임자를 처벌하라."]

지난 5일 불산 누출 사망 사고에 이어 14일 덤프트럭 사망 사고 그리고 지난 20일 일산화탄소 질식 사고까지.

이달에만 벌써 세 건의 산업재해가 발생하면서 포스코를 규탄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번 사고로 심정지 상태로 옮겨졌던 작업자 2명은 아직도 사경을 헤매는 상황.

이들은 작업 투입 30분도 안 돼 쓰러진 것으로 확인돼, 포스코의 안일한 안전 조치가 도마에 올랐습니다.

이와 관련해 노조는 사고 당일 일부 설비가 가동돼 참사를 불렀다고 주장합니다.

배수구 슬러지 제거 작업을 하는 동안에는 모든 쇳물을 식히는 전로 가동이 중단돼야 하는데, 일부 전로가 돌아가면서 부생 가스 배관에서 일산화탄소가 누출됐다는 겁니다.

또 포스코가 사전에 유해가스 측정을 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보호구 등 산업안전보건법상 지급해야 할 최소한의 장비도 지급하지 않아 피해를 키웠다고 지적합니다.

[신명균/전국금속노조 포항지부장 "노동자들은 1.2전로 모두 셧다운 상태라고 알고 있었으나 실제로는 1전로가 가동됐을 가능성이 높다. TBM 과정에서 이뤄지던 설비 가동 안내도 제공되지 않았다."]

더 큰 문제는 산업재해 피해가 하청업체 노동자에게 집중되는 이른바 '위험의 외주화'가 극심하다는 점.

지난 10년간 포스코에서 발생한 산재 사망자 57명 중 87%가 하청업체 노동자입니다.

노조는 사고를 막기 위해 포스코의 불법적 파견 구조를 손질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송무근/민주노총 경북본부 포항지부장 "위험한 작업의 경우에 긴밀하게 소통이 이뤄져야 하는데 그런 것들이 이중의 소통 절차를 거쳐야 되고 하는 것들이 현장에서 사고율을 계속 높일 수밖에 없는."]

포스코는 제철소장을 경질했지만 정작 사고 경위에 대해선 조사 중이라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습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노동 당국 등 관련 기관은
오는 26일 합동감식을 통해 정확한 사고 경위와 원인을 규명할 방침입니다.

"연이은 중대재해, 위험의 외주화로 노동자들이 벼랑 끝에 내몰리고 있는 포스코 포항제철소. 말로만 외치는 안전 대신 사고를 막을 수 있는 대대적 개편이 시급해 보입니다.

TBC 박가영입니다".(영상취재 김도윤, CG 김세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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