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날씨
휴머노이드, 주차 로봇까지 ..'FIX 2025' 개막
이종웅 기자 사진
이종웅 기자 (ltnews@tbc.co.kr)
2025년 10월 23일 13:35:36
공유하기
[앵커]
미래혁신기술박람회 'FIX 2025'가 대구 엑스코에서 화려하게 개막했습니다.

휴머노이드 로봇과 첨단 도심항공 교통 UAM, 360도 회전하는 주차 로봇까지 첨단 제품들이 눈길을 끌었는데요.

해외 업체도 대거 참여해 AI대전환 등 지역 미래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이종웅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잽을 날리고 훅에 발차기까지, 휴머노이드 로봇의 권투 경기.

유연한 동작에 정교한 제어 능력을 엿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휴머노이드 로봇은 플라스틱병을 빈 공간에 정확하게 꽂습니다.

섬세하고 복잡한 작업이 가능하고 계단을 오르고 턱도 넘을 수 있습니다.

[ 한재권 / 로봇업체 최고기술책임자 "로봇이 부족한 산업 인력을 보충하고 우리 전통 산업을 다시 한번 첨단 산업으로 도약하게 만드는 첨병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미래 기술은 도심항공교통, UAM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최대 운항 거리가 120Km인 이 3인승 UAM은 국내 최초로 항공기 형식 증명을 추진하고 있는데, 4년 뒤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조범동 / UAM 업체 의장 "밀도가 높은 가벼운 배터리를 사용해서 항공기 전체적인 중량을 최적화시켰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결과 빠른 상용화 그리고 경제적인 제작 비용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각종 신기술 혁신상을 받은 세계 최초 실내 자율 주차 로봇은 3톤까지 들어 올릴 수 있는데, 360도 회전에 횡주행까지 주차 달인이 따로 없습니다.

[ 허재호 / 로봇업체 사업개발팀장 "사람과 다르게 옆으로 주행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어서 레벨 4 수준의 자율주행을 하는 제품입니다."]

지역 산업의 인공지능, AI 대전환을 위한 마중물, 미래혁신기술박람회가 개막했습니다.

올해는 585개 참가 업체의 20%가 해외에서 왔고, 세계 최대 전자제품 박람회인 CES와 MWC 참가 기술도 선보여 질적 성장도 이뤘습니다.

엘엔에프와 경창산업 등 지역 기업의 신기술도 선보이고 단말기에 카드나 휴대폰을 대지 않고 자동 결제되는 모빌리티 융합 기술도 눈에 띕니다.

[ 김정기 /대구시장 권한대행 "AI 3강 도약이라 는 국가적 목표에 부응하면서도 각 지역 산업의 대전환이 되는 신호탄이 되도록 산업과 AI와의
연계성을 특별히 올해 행사에서는 강화했습니다."]

나흘간 열리는 이번 박람회에는 실리콘밸리의 대표적인 창업기획자인 플러그앤플레이가 참여해 대구 스타트업의 해외 시장 진출에도 힘이 실릴 것으로 보입니다.

TBC이종웅입니다.(영상취재 강중구)

■ 제보하기
▷ 전화 : 053-760-2000 / 010-9700-5656
▷ 이메일 : tbcjebo@tbc.co.kr
▷ 뉴스홈페이지 : www.tbc.co.kr

주요 뉴스

최신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