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날씨
한방리포트] 월경통 대구한의대병원 노언지
앵커1 기자
2025년 10월 14일 08:04:16
공유하기
[앵커]
가임기 여성 대부분 겪는 월경통은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만큼 통증이 심한 경우도 있는데요.

진통제로도 쉽게 조절되지 않는 경우엔 참지 말고 반드시 전문의 상담과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노언지 대구한의대한방병원 교수가 월경통의 종류와 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기자]
월경통은 월경 시에 나타나는 하복부에 주기적인 통증입니다.

전 세계 가임기 여성의 50~90%가 겪는 흔한 통증으로, 학업이나 직장 생활에도 적잖은 영향을 끼칩니다.

월경통은 원인에 따라 일차성 월경통과 이차성 월경통으로 나뉩니다. 일차성 월경통은 골반 내 특별한 이상 없이 발생하며, 대개 초경 후 1~2년 내, 10대와 20대 여성에게 흔합니다.

통증은 쥐어짜는 듯하며, 요통이나 허벅지 통증, 구토, 어지럼증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반면, 이차성 월경통은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증, 자궁근종 같은 질환과 연관됩니다.

월경 1~2주 전부터 시작돼 끝난 뒤에도 통증이 이어질 수 있고, 진통제로 조절되지 않는 심한 통증이 특징입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증상과 병력 청취, 골반 진찰, 필요 시 초음파와 MRI, 복강경 검사까지 동원될 수 있습니다.

원인 질환에 따라 치료와 예후가 달라지는 만큼, 감별진단이 중요합니다. 한의학에서는 한약, 침, 뜸, 전침 등은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맞춰 적용하며, 효과와 안전성이 국내외 연구에서 보고되고 있습니다.

진통제로도 쉽게 조절되지 않는 심한 월경통, 갑자기 생긴 월경통, 월경과다나 부정출혈 동반되는 월경통은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월경통은 단순히 참아야 하는 통증이 아니라, 치료가 필요한 질환일 수 있습니다.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53-760-2000 / 010-9700-5656
▷ 이메일 : tbcjebo@tbc.co.kr
▷ 뉴스홈페이지 : www.tbc.co.kr

주요 뉴스

최신 뉴스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