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대구 지하철
노조가 파업에 돌입한 것은
노조원 징계와 구조조정
부분에 대해 노사양측이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번에는 계속해서 대구
지하철 노조의 파업 배경을
정리해봤습니다.
이종웅 기자의 보돕니다.
노조는 우선 지난 6월
2호선 조직 개편 이사회 방해와 관련해 노조위원장 등
4명에 대한 직위해제가
노사 교섭의 걸림돌이라고
말합니다.
여기에 노사 교섭이
진행되는 가운데 안전
교육에 불참했다며 비번자
등 70여명에 대한 추가
징계 통보는 노조를
약화시키는 조치라고
반발하고 있습니다.
정성기/노조 사무처장
"노조 약화 기도...."
이에 대해 사측은 사규에
명시된 징계 사항에 해당돼
규정대로 처리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김종구/대구지하철공사운영이사
"경영권에 해당되는 부분..."
여기에 2호선 조직 개편안
가운데 현장인원 확보에 있어
노조는 1호선은 현행 정원을
유지하고 2호선은 1호선에 준해
천 61명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 2호선 12개 역사의 외부
위탁운영과 차량 중정비의 외주
용역을 반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측은 직제상
기구와 정원은 경영권과
관련된 부분으로 단체교섭
대상이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주 5일제
근무제에 따른 인력충원과
임금 인상 그리고 휴일수
보장 등에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습니다.
tbc이종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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