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호출택시 시장에서 카카오택시 독점을 깨겠다며
도전장을 던진 '대구로택시'가 출범
두 달도 안 돼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구시내에서 운행중인
택시 2대 가운데 1대꼴로
'대구로택시'에 가입했는데요.
호출부터 탑승까지 6분도 채 걸리지 않아 시민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합니다.
이 소식은 이종웅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기자]
택시 운전 20년 경력의 박성호 씨는
대구로택시 가입 이유로 저렴한
수수료 부담을 꼽았습니다.
[박성호 / 대구로택시 가입 기사]
"300콜(호출)을 받든지 500콜(호출)을 받든지 최대 3만 원 넘지 않고 기사들 부담이 적어서 좋습니다."
지금은 수수료가 없지만 6월 말부터
호출 당 2백 원, 월 최대 3만 원을 내더라도
부담이 적다는 겁니다.
수수료가 싸고 승객 호출료도 없는 데다
현금성 쿠폰 지급으로 정식 운행이 시작된 지난해 12월 22일 이후 대구로택시 가입이 수직으로 상승했습니다.
[CG]
실제 운행 2주 만인 1월 4일 5천 520대가 가입해
목표했던 4천 대를 초과했고, 1주일 뒤 6천 대를 넘어 이달 3일 현재 7천대를 넘어섰습니다.
[조경재 / 대구시 택시물류과장]
"(대구에서) 운행하는 차량(택시)이 만 4천여 대 정도 됩니다. 그중에서 지금 7천 대 이상이 (대구로택시에) 등록돼 있습니다. 그래서 시내에 운행하는 차량(택시) 2대 중 1대는 대구로택시를 사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고객 호출 누적 건수도 가파르게 상승했습니다.
[CG]
1월 첫째 주 만 5천 387건에서 둘째 주
3만 천 330건으로 배로 늘었고 셋째 주에는
5만 건을 넘더니 1월 말에는 8만 7천 275건,
이달 6일에는 무려 16만 건에 육박합니다.
호출 건수가 급격히 증가해도 택시 잡기가
많이 어렵지도 않습니다.
[스탠딩]
"고객 호출 후 택시 기사가 콜을 수락하는 즉 배차시간은 약 5초, 탑승까지는 5.45분으로 빠른 편입니다."
[이석영 / 대구로 운영업체 이사]
"검색 반경을 좀 더 정밀화하는 내비게이션을 통한
고객 위치와의 거리를 단축해 앞으로 배차시간도
더욱 단축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택시 기사와 이용자를 위한 다양한 혜택과
차별화된 서비스, 가입자 36만 명에 이르는
공공배달앱 '대구로' 탑재를 통해 대구로 택시가
초기 시장 진입에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TBC 이종웅입니다.(영상취재 최상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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