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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일프)고속철 대구통과 또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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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사 황상현
hsh@tbc.co.kr
2004년 05월 26일

경부고속철 대구도심 통과
방안이 17대 국회 개원과 함께 다시 쟁점이 될 전망입니다.

16대 국회에서 논란끝에 직선 지하화로 정부방침이 정해졌지만 지상화 주장이 다시 제기되고
정부도 재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입니다.

황상현기자의 보돕니다.


91년부터 시작된 경부고속철
대구도심 통과방안에 대해
정부는 일단 대구시의 건의를
받아들여 직선 지하화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철길 주변 일부 주민들과 대구시의회를 중심으로 철로변 개발을 전제로 한 지상화 방안이 다시 제기되고 있습니다.

여기에다 강동석 건교부장관이 이번주 초에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대구시가 결정해오면
지상화도 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강동석 건교부 장관]

대전시가 철로변 기반시설을
포함한 정비사업비 5천억원을
지원받고 지하화에서 지상화로 바꾼 것이 선례가 됐습니다.

16대 국회내내 대구 의원들은 고속철 대구도심 통과방안을
놓고 논쟁을 벌였지만 결국 최초
정부 원안대로 결정된 것입니다.

이에따라 17대 국회에서는 지역 정치권의 주장을 최소화하고
중앙정부와 대구시가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해 결정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이해봉 한나라당 의원]

[클로징] 10여년 넘게 지하화와 지상화, 일부 구간 반지하화등 논란만 계속해온 경부고속철
대구 도심통과 방안이 이제는
합리적인 대안을 찾을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TBC 황상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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