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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아)영일만 신항 또다시 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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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환

2003년 09월 23일

이어서 TBC 포항을 연결합니다.

앵)이 수환 본부장.
네.포항입니다.

앵)영일만 신항 건설은 어떻게 돼갑니까?

네.항만은 거센 파도를 막을 수 있는 방파제와 선박 접안시설이
건설돼야 합니다.

영일만 신항은 현재 북방파제는 당초 계획의 70%를 완공했습니다.

방파제가 어느 정도 건설 됐기 때문에 접안시설 공사가 가능하지만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부두시설 가운데 4선석을 우선 민자로 건설할 계획이지만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대림산업이 몇가지 문제점을 제기한데다 행정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전화;나웅진 해양수산부 사무관

대림산업은 투자에 가장 큰 걸림돌의 하나였던 토취장 문제가 해결됐지만 항만에 진입할 수 있는 배후도로가 없다며 대책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전화;나웅진 해양수산부 사무관

관계기관에서 배후도로로
기계면과 신항만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건설을 위해 건교부에 예산을 요청했으나 전혀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이에따라 포항시 국도 대체우회도로를 연장해 건설하기로 했으나 예비 타당성 조사를 한 뒤 실시설계와 공사 착공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돼
항만시설 공사는 계속 미뤄지게 됐습니다.
항만공사가 보통 4년 정도 걸리는 것을 감안하면 2006년 까지 완공하기로 한 접안시설은 어렵게 됐습니다.

접안시설 공사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방파제 공사도 계속할
이유가 없다는 반발도 예상돼
영일만 신항공사가 차질을 빚을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앵)송이 작황은 어떻습니까?

네.울진지역은 17일 송이 48킬로그램을 수매하는 것을 시작으로 본격 수매에 들어갔습니다.

어제까지 1톤정도를 수매했는데 올해 잦은 비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이맘때보다 많은 양이 수매되고 있습니다.

영덕지역은 13일부터 수매에 들어가 어제까지 4톤 남짓 수매했습니다.
가격은 그날그날 시세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1등품이 14-5만원 선이고 2등품이 12-3만원선 3등품은 8만원선 그리고 등외품은 5-6만원 정돕니다.

수매가가 예년보다 낮은 것은 추석 특수가 지났는데다 일본의 경기 침체로 수출이 부진하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앵)그밖의 소식도 전해주시죠.

네.경부고속철도 경주통과노선 사수 범시민추진위원회는
정부가 고속철도를 기존 노선대로 건설하기로 하자
환영 성명서를 발표했습니다.

범시민 추진위원회는 정부가 고속철도를 기존 노선대로 건설하기로 결정한 것은
30만 경주시민과 환동해권 800만 지역민 모두가 환영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경부고속철도 문제가 다시는 정치적 희생물이 되어서는 안되고 빠른 시일내로 공사를 착공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범시민 추진위원회는 그동안
노선 변경 움직임을 반대하는 시위를 벌여왔습니다.
지금까지 포항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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