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국방부가 대구 군 공항 이전 사업계획을 승인하면서 대구경북신공항 건설 사업이
본궤도에 올랐습니다.
대구시는 하반기에는 신공항 편입 지역에 대한 감정 평가를 거쳐 보상에 들어갈 계획인데,
사업비 확보가 최대 관건입니다.
이종웅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국방부가 대구 군 공항 이전
사업계획을 최종 승인했습니다.
[CG 1]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대구 군 공항 이전 사업을 군위 소보와 의성 비안에 2030년 12월 31일까지
완료하는 내용입니다.[CG 1 끝]
대구시가 사업 시행자로, 11조 5천억 원을 들여 활주로와 공군 부대, 미 공군 시설 등을
건설해 기부한다는 겁니다.
[CG 2]
국방부는 사업계획 승인은 대구시가 사업 구역 안에 있는 토지와 건축물 등 보상을 시행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절차라고 설명했습니다.
[CG 2끝]
예정대로 내년에 공사를 시작할 수 있도록
보상 절차를 밟을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넘어야 할 산은 아직도 많습니다.
먼저 토지,건축물에 대한 보상 문제입니다.
군위와 의성의 신공항 편입 지역에는
440여 가구가 살고 있고, 전체 사업 면적
16.2제곱킬로미터의 91%가 사유지입니다.
지주 단체는 생계 대책과 재산권 보호를
요구하고 있어, 지장물 조사와 협의 보상이
원활하게 이뤄질지 미지수입니다.
[김기수 / 대구경북통합신공항 편입지주대책위원회(군위) 위원장]
"우리 주민들이 충분한 보상을 받고 생존권이 보장되었으면 하는 그런 바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4천5백억 원으로
추산되는 보상금액을 포함해
사업비 13조 원을 마련하는 일입니다.
[나웅진 / 대구시 신공항건설추진단장]
"3월까지 공자지금(공공자금관리기금)
융자 신청을 할 예정이고, 이와 관련해서 기재부, 국방부, 행안부 등 관련 기관들과 계속 협의해 나가서..."
특별법을 통해 공공자금관리기금 융자를 추진하고 있지만 실제 얼마를 조달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습니다.
이 밖에도 전체 사업비와 면적의 10%를 차지하는 미군 시설 이전은 대통령 재가와 국회 비준 동의를 아직 받지 못한 상태입니다.
의성 화물터미널 위치 선정도 국토부와 의성군의 의견이 달라 늦어지고 있지만, 조만간 국토부의 민간공항 기본계획 고시를 통해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군 공항 이전 사업 계획 승인으로 신공항 건설이 본궤도에 오른 가운데 공영개발에 필수적인 사업 자금 확보가 관건이 될 전망입니다.
TBC 이종웅입니다.(영상취재 고대승 CG 변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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