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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볼의 경기규칙

 

 

 

 

 

[ 8볼 경기 ] [ 9볼 경기 ] [ 14-1 경기 ]

 

 

 

 

 

8볼 경기

 

 

1. 경기방법

 

 

8볼 게임은 한 개의 수구와 15개의 색깔공으로 치뤄진다.
색깔공은 1에서 7까지의 한결의 색깔공과 9에서 15까지의 줄무늬 공의 두가지 군으로 나뉜다.
이들 공을 삼각대에 쌓아 맨 앞공을 아래점위에 위치시킨다.
게임의 순서는 뱅킹으로 정하고 8번공은 삼각형의 정중앙에 위치시킨다.
이 때 반드시 양쪽끝에는 서로 다른군의 공들이 위치하여야 한다.
다른 공들은 임의로 놓여져도 무관하다.

 

 

 

 

2. 게임의 시작

 

 

1) 쌓기 : 8번공은 가운데 위치시키고 양쪽 끝에는 서로 다른 군의 공이 위치하고

2) 초구 :
초구는 윗선안 어느 곳에서나 행해질 수 있다. 선수는 최소한 4개의 공이 쿠션을 맞도록 해야 하거나 목적공을 포켓에 넣어야 한다.
그렇지 못할 경우 상대 선수는
윗선 뒤로 좋은 위치에서 다시 칠 수 있거나
그대로 계속 진행하거나
다시 쌓고 자신 혹은 상대 선수로 하여금 다시 깨게 할 수 있다.
8볼이 넣어지고 파울이 범해지지 않으면 같은 선수가 다시 초구를 친다.
만약 파울이 되었을 경우 다음 선수가 누가 초구를 칠것인가를 정한다.

 

 

 

 

3. 게임

 

 

1) 공의 선택
제대로 초구가 행해지고 목적공이 넣어지지 아니하면 다음 선수는 오픈 테이블을 받아 아무공이나, 선택할 수 있다.
초구에 목적공이 넣어졌을 경우에 선수는 아무 공이나 선택할 수 있지만 칠 공과 포켓을 지명해야 한다.
지명되어진 공이 넣어질 경우에 뒤따라서 양 선수의 군이 나뉘게 된다.

2) 연속성

선수가 올바른 군의 공들을 계속 집어넣는 한 선수는 연속해서 자기 차례를 가질 수 있다. 이는 자신의 지명된 공을 넣으면서 아울러 상대편의 공을 넣었을 경우에도 포함된다.
차례를 가진 선수가 넣은 공은 꺼내어져 아래 점에 다시 놓인다. 넣어진 상대편의 공은 꺼내지 않는다.
콤비네이션과 캐롬샷 : 자신의 공을 수구로 먼저 치는 한 인정된다.
지명된 자신의 군의 공이 넣어지면 차례가 지속되고 지명된 공이 넣어지지 않거나, 파울을 범할 경우 순서는 끝이 나고 상대편의 차례가 주어진다.

3) 게임의 승리
선수가 자신의 군의 공을 모두 넣은 후 지명한 포켓에 8번 공을 따로 넣었을 경우 게임을 이기게 된다.

4) 게임의 패배

게임은 다음의 경우에 패배한 것으로 간주된다.
- 8볼이 다른 공 전에 넣어졌을 경우
- 8볼이 당구대 표면을 떠났을 경우
- 8볼이 파울과 함께 넣어졌을 경우
- 선수가 연이어 3번의 파울을 범했을 경우

5) 파울에 뒤따르는 위치의 선정 파울이 범해졌을 경우
상대 선수는 프리볼을 가진다.
선수는 수구를 어느 위치에 놓아도 관계가 없고, 목적공을 어느 포켓에나 넣을 수도 있다. (단, 초구 파울은 제외)

6) 포켓의 지명

자기가 칠 군의 공을 선택한 후에는 치는 공과 포켓을 일일이 불러야 한다.
단, 심판에게 너무도 당연시 여겨지는 포켓 가까이 있는 공을 제외한 모든 공은 지명해야 한다.
모든 경우 공과 포켓은 선수가 지명할 의무가 있다.
심판이 지명 안된 공을 인정하지 않을 경우는 파울이 된다.
8볼일 경우는 심판 판단하에 인정되지 않을 경우는 게임의 몰수가 선언된다.

 

 

 

 

 

9볼 경기

 

 

1. 경기방법

 

 

9볼은 수구와 1에서 9까지 쓰여진 아홉 개의 공으로 이뤄진다.
선수는 항상 가장 낮은 숫자의 공을 먼저 쳐야 한다. 선수가 공과 포켓을 지명할 필요가 없다.
이긴 사람이 다음 게임의 초구를 친다.

 

 

 

 

2. 게임의 시작

 

 

1) 쌓기
공은 다이아몬드형으로 쌓아진다.
맨앞에 1번공이 위치하며 아래점에 놓여진다.
9볼은 다이아몬드 가운데에 위치하며 나머지 공들은 임의로 놓여진다.

2) 초구

시작하는 선수는 윗선안의 어느 지점에서도 초구를 행할 수 있다.
초구가 인정되기 위해서는 1번공을 먼저 맞추어야 하며 최소한 1개의 공이 먼저 쿠션을 맞추거나 넣어질 경우이다.
초구에서 견제구는 인정되지 않는다. 선수가 가장 낮은 숫자의 공을 먼저 맞춘 후에 임의의 공이 넣어지면 그 선수는 계속 칠 수 있다. (이 때 다시 가장 낮은 숫자의 공을 먼저 친다.)
가장 낮은 숫자의 공을 먼저 맞추지 못하였거나 타격 후에 쿠션을 맞추지 못한 경우와 파울을 범한 경우 상대 선수는 다음을 행할 수 있다.
- 수구가 대위에 위치할 경우는 그 위치에서 그대로 칠 수 있다.
- 파울 때 넣어진 공들은 다시 꺼내지 않는다.
- 선수가 가장 낮은 숫자를 먼저 맞추고 파울 없이 9번을 넣었을 경우, 그 선수의 승리로 기록된다

3) 푸쉬아웃
(밖으로 밀어냄)
초구 바로 다음에는 push를 할 수 있다.
push에서는 다른 공이나 쿠션을 맞출 필요없이 행해질 수 있다. 즉, 수구가 목적공을 못맞출 경우나, 목적공을 맞춘 후에 쿠션을 맞추지 못했을 경우의 파울은 적용되지 않는다. 그러나 다른 모든 파울에 대한 규정은 적용되지 않는다.
당연하게 여겨지지 않는 push는 지적되어야 하고 그렇지 못한 경우 일반 샷으로 간주된다. push에 뒤따르는 상대 선수는 차례를 받아서 다시 push한 선수에게 넘길 수도 있다. 일반 파울이 동반되지 않고 행해진 push는 인정되어지고 정상적으로 진행된다.

 

 

 

 

3. 게임

 

 

1) 지속
선수가 가장 낮은 숫자의 공을 먼저 쳐서 공이 넣어지면 그의 차례는 계속된다.

2) 게임의 승리

규칙의 준수하에 9번공이 넣어지면 그 게임은 승리로 인정된다.

3) 지명 (콜)

9볼 게임에서는 지명이 필요없다.

4) 몰수게임

3회 연속 파울이 범해진 경우 몰수게임이 선언된다.

5) 파울 후의 수구 포지션

파울이 범해진 후 상대 선수는 프리볼을 가지고 공을 칠 수 있다. 이 때 아무 위치에서나 어느 방향으로든 칠 수 있다.

 

 

 

 

 

14-1경기

 

 

1. 경기방법

 

 

14-1 게임은 수구와 1에서 15까지의 색깔공으로 행해진다.
맨 앞의 공이 아래점으로 놓여지고 초구를 친다.
14-1 게임은 지명게임이므로 반드시 공과 포켓이 지명되어야한다. 제대로 넣어진 공1개에 대해서 1점이 주어진다.

 

 

 

 

2. 게임의 시작

 

 

1) 쌓기
15개의 공들은 임의로 삼각형안에 쌓여진다.

2) 초구

윗선안에서 초구를 친다.
선수는 다음 두가지 방법으로 게임을 시작할 수 있다.
- 견제구를 부르고 최소한 두 개의 공이 쿠션에 맞게 한다.
- 공과 포켓을 지명하고 그 공이 정확히 들어가면 다시 차례를 계속할 수 있다. 만약 지명한 공을 넣지 못하면 그 선수에게 2점의 감점이 주어진다. 초구에 최소 2개의 공이 쿠션에 닿지 않았을 경우 다음 선수는 전 선수가 정상 초구를 행할 때까지 치게 할 수 있다.
이때 다시 치게 될 때마다 2점 감점이 그 선수에게 주어진다. 여기서 3회의 연속 파울게임 몰수는 초구에서는 없다.
- 지명된 공이 들어가지 않고 최소 2개의 공이 쿠션에 맞았을 경우 상대 선수는 반드시 그 위치에서 쳐야 한다.
- 초구에 스크래치를 범하거나 수구가 당구대 밖을 벗어났을 경우에 지명공이 들어간 경우는 1점 감점이 주어진다. 이 1점은 3회의 연속 파울 기록에 들어간다.

 

 

 

 

3. 게임

 

 

1) 점수의 기록
지명된 공 1개당 1점이 주어진다.
정상적인 샷에 추가로 공이 넣어질 경우 추가된 만큼의 점수가 더해진다. 지명공은 들어가지 않고 추가로 다른공들이 들어갔을 경우 모든 공들은 다시 놓여지고 이때 아래점에 다른 공이 있으면 최대한 아래 점에 가까운 지점에 공을 넣어야 한다. (파울이 범해질   경우 1점 감점이 주어진다.)

2) 게임의 지속

지명된 공이 제대로 넣어지면 선수는 계속 칠 수 있다. 콤비네시션 샷이나 캐롬샷 (한 공을 맞춘 수 다른 공을 넣음)은 인정되고 달리 불리어질 필요가 없다.
선수가 파울을 범하거나, 공을 못 넣을 경우 상대 선수의 차례가 주어진다.

3) 한 프레임의 승리 (전 게임)
선정된 점수가 모두 넣어졌을 경우 승리한다.

4) 지명

14-1 게임은 지명게임이며 반드시 공과 포켓이 지명되어야 한다.

5) 지속

선수는 14개의 공을 먼저 넣은 후, 심판이 아래점을 비우고 14개의 공을 다시 쌓은 후에라야 다음 공을 칠 수 있다. 선수는 따로 하나 있는 공을 꼭 쳐야 하는 것은 아니다.
선수는 지명공을 못 넣을 때까지, 파울을 범할 때까지, 견제구를 치거나, 총 점수에 다다를 때까지 차례가 이어진다.

6) 공 쌓기를 방해할 수 있는 경우

만약, 선수가 남아 있는 14번째, 15번째 공을 모두 넣었을 경우는 2점 가산과 수구는 현 위치에서 공을 쌓고 계속 진행한다. 15번째  공이 삼각형의 범위 안에 놓여 있다면 이 공은 뛸점에 놓여진다. 만약, 윗점이 수구로 인하여 방해가 된다면 이 공은 중간점에 놓여진다.
15번째공과 수구가 모두 삼각현 안에 위치할 경우는 15번공은 삼각현 안에 포함되어 쌓여지고, 수구는 윗선안에서 친다. 만약 수구가 삼각현안에 위치하면
- 15번공이 윗선안에 있지 않는 한 수구는 윗선안에서 친다.
- 15번공이 윗선안에 위치할 경우 수구는 윗점에 놓여지고 아무 방향으로나 칠 수 있다.
- 15번공이 수구의 윗점에 놓아짐을 방해할 경우 중간 점에 수구는 놓여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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